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역사 이야기

웨스턴 유니언, JP모건 설립, JP모건이 미국이고 미국이 JP모건이다

by 브라보 오스카 2024. 2. 9.

#JP모건 #금융 #미국금융 #아빠의금융역사이야기

JP모건의 폭발적 카리스마와 막대한 자금력으로 철도 업계를 장악하고 계속해서 승승장구 하게 된다.

1. 웨스턴 유니언

미국에서는 전쟁 이후 재건 사업으로써 철도 사업이 한창이었다. 하지만 땅덩어리가 워낙 크다 보니 철도를 하겠다는 업자들이 매우 많았다. 대략 3천개가 있었다고 한다. 과잉 중복 투자가 만연해 있었고 경쟁자가 많다 보니 가격 경쟁이 심했고 경영진의 부패와 사기가 만연해 회사들이 다들 이익을 내지 못했고 투자자들은 배당을 받지 못했다. JP모건은 철도 산업에 뛰어들어 그의 자본력을 바탕으로 7개의 회사로 통폐합시킨다. 단순히 투자뿐만 아니라 철도 경영에도 개입하여 효율화를 추진해 투자자들의 이익을 대변해주는 역할을 하였다. 지금으로 치면 사모펀드의 역할을 한 것이다.

철도를 통해 전신망이 깔렸으므로 모든 정보는 철도와 철도역을 통해서 나왔다. 1880년 정보의 접근 권한을 쉽게 하기 위해 전신 회사에 투자를 통해 회사를 장악하여 미국 전역의 전신망을 그의 손아귀에 넣게된다. 그 회사가 웨스턴 유니언(The Western Union Company)이다. 누구보다 빠르게 정보를 획득하게 된 JP모건은 이를 투자에 활용해 다시 돈을 벌게 된다.

이 회사에 에디슨이 취업을 하게 된다. 에디슨은 자신의 발명품을 JP모건에게 팔아 넘긴다. 그 중의 하나가 알렉산더 벨이 발명한 전화기가 있었는데, 이는 단순히 음성을 전달하는 기능만 할 뿐 통화 기능은 없었다. 에디슨은 이를 송수신기로 개량을 했다. JP모건은 에디슨의 발명 재능을 보고 거금을 쥐어 주며 발명을 계속하게 했더니 전구를 발명하게 되었다. 이후 그 권리를 독점하기 위해 에디슨 전등이라는 회사를 설립하게 되는데 이것이 지금 GE의 전신이다.

2. JP모건 설립

그는 1895년 아버지로부터 회사를 물려받아 이름을 JP모건(JP Morgan Co.)으로 바꾼다. 역사적인 JP모건의 창립이 된 것이다.

JP모건은 금융업으로 시작했지만 자금으로 회사를 인수하여 경영에 참여하는 당시로써는 획기적인 영역을 개척했다. 이를 관계금융이라 표현했고 지금의 행동주의 펀드와 유사한 개념이라 생각하면 될 것 같다.

JP모건은 또한 최초의 벤처 캐피탈이었다. 1879년에 에디슨에게 투자하여 백열전구를 만들어 대박을 쳤다. 당시 불로 조명을 밝혔던 시기였는데 전기를 통해 불을 밝히니 신세계가 도래한 것이다. JP모건의 회사는 다시 돈폭탄을 맞는다.

그리고 이후에 손을 댄 사업 분야가 철강업이다. JP모건은 여러 지역의 철강회사들을 하나로 모아 1898년 연방제강(Federal Steel)이라는 회사를 만든다. 당시 철강왕으로 이름을 떨치던 앤드류 카네기와 골프를 치면서 카네기의 철강회사를 살 테니 얼마면 되겠냐고 하니 카네기가 골프 스코어 카드에 금액을 적어 줬고 그 금액이 5억달러였다고 한다. 결국 JP모건은 5억달러를 주고 카네기로부터 철강회사를 인수하여 미국의 철강회사를 또 통합한다. 그래서 나온 회사가 US Steel이다.

지금의 유수한 기업인 GM, GE, ATT에도 투자를 하여 JP모건 그룹의 산하에 있게 되었다.

JP모건이 미국이고 미국이 JP모건이다.

3. JP모건이 미국이고 미국이 JP모건이다

JP모건은 돈을 대박 많이 벌다 보니 한 국가의 재정까지도 책임을 지게 되었다. 미국이 1907년에 공황이 찾아와 뱅크런 사태가 벌어졌다. 여러 은행이 파산하고 나아가 은행에서 돈을 빌려간 기업들뿐만 아니라 주정부까지도 파산하기에 이르렀다. 이때 JP모건이 국채를 사들여 정부를 도와준다. 그리고 극심한 불경기로 이자율이 100%에 이르렀다고 했다. 그는 월가의 투자 신탁 사장과 은행장들을 소집했다. 이때 소집한 곳이 더 코너이다. JP모건의 영향력을 가늠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그는 이자율을 본인의 허락없이 인상을 못하게 하며 일제히 이자율을 10%로 내려버린다. 카리스마 대박!! 주식시장의 대폭락으로 기업들이 어려울 때 은행들로부터 기금을 모아 자금을 대주기도 하고 파산 위기의 뉴욕시에 구제 금융까지 해준다. 그런데 어디서 많이 들어본 스토리 아닌가? 지금 연준이 하는 일이다. 기준 금리의 인상과 인하, 구제 금융 제공 등을 연준에서 하듯이 당시에는 JP모건이 그 역할을 한 것이다.

▶ 1890년대 JP모건의 미국 금융계, 산업계를 장악하고 미국의 최고 영향력자를 풍자한 삽화들


JP모건이 미국이고 미국이 결국 JP모건인 것이다.

#JP모건 #금융 #미국금융 #아빠의금융역사이야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