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빠의 역사 이야기

방중술, 요물, 경국지색

by 브라보 오스카 2024. 3. 20.

오늘은 여자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한다. 반발이 클 수도 있겠지만 남자는 돈 많은 게 최고고 여자는 예쁜 게 최고라는 말이 있다. 이 말의 시비를 떠나 여자의 아름다움은 예나 지금이나 많이 회자되고 있다. 사자성어로 경국지색(傾國之色)이라는 말이 있듯이 여성의 아름다움은 항상 긍정적인 의미를 갖지는 않은 것 같다. 서양에서도 팜므파탈(Femme Fatale)이라 해서 치명적인 매력으로 남성을 유혹해 파멸로 이끄는 여자를 뜻하는 말도 있다.

▶ 하희의 아름다움은 국가를 흔들 정도였으니 가히 경국지색이라 할 수 있겠다.

1. 방중술

과거 중국에서 여성의 아름다움으로 국정이 파국으로 치닫고 가족끼리 죽이고 나라가 망하는 예가 있었으니 바로 춘추전국시대 정나라 9대 군주 목공(BC627-BC666년 재위)의 딸인 하희(夏姬)라는 여자이다. 그녀는 꿈속에서 신선을 만나 방중술(房中術, 도교의 수행법 중 하나인 음양의 교접술, 즉 남자를 홀리는 섹스 기법)을 배웠다고 한다. 수많은 남자들이 그녀의 아름다움과 방중술에서 헤어 나오지 못하였다고 전해진다. 꿈속에서 신선이 백일동안 남자의 정기를 흡수해 음기를 강하게 만드는 법을 알려주었고 하희는 갈수록 젊어지고 그녀의 짝은 양기가 빨려 대부분 목숨을 잃게 되었다.

하희는 15세부터 세자이자 이복 친오빠인 자이(정영공)와 친척 오빠인 자공과 더불어 근친상간을 했다. 아버지인 정나라 군주 목공이 이 사실을 알고 하희를 저 멀리 진(陳)나라의 대부 자만에게 시집을 보낸다. 하희가 진나라에게 시집을 가자 자이와 자공은 서로를 탓하며 싸우게 된다. 그 후 BC606년 목공이 죽고 그의 아들 자이가 정나라 10대 군주가 되는데 자이를 원망하던 자공이 자이를 시해한다.

한편 하희의 남편 자만은 결혼한 지 하루 만에 복상사로 죽고 자만의 집안 어른 하어숙이 그녀를 데려가다 아내로 삼는다. 하지만 그는 나이가 많아 그 역시 하희에게 양기를 다 빨려 둘의 관계가 오래가지 못하고 금방 죽어버린다. 둘 사이에 외아들 하징서라는 인물이 태어나게 된다.

2. 요물

죽은 자만의 친구 중에 공손녕과 의행보라는 친구가 있었는데 공손녕은 하희와 동침 후 그녀의 비단 속옷을 자랑하고 다녔고, 의행보라는 진나라의 대신도 하희의 마음을 얻어 비단 속옷을 받게 되었다. 그런데 사실 하희는 공손녕보다 의행보를 더 좋아했다고 해. 이에 화가 난 공손녕이 진나라 군주 진영공에게 하희의 미모를 칭찬하자 진영공은 직접 하희를 집에 찾아가가 그녀의 요염한 모습에 넋을 잃고 흠뻑 빠지게 된다. 이에 그는 하희에게 이렇게 얘기했다고 했다.

내가 드디어 사랑하는 여인을 만났으니 궁 안의 수많은 여인들이 모두 쓸모없게 느껴지는구나. 너의 마음은 어떠 한가?

라고 물으니 이에 하희는 이렇게 답을 했다고 한다.

소녀 낭군을 잃고 외로운 마음에 외간 남자를 받아들여 정조를 잃었지만 (공손녕과 의행보를 말함) 오늘 이렇게 대왕을 모시게 되었으니 영원히 대왕님만을 따르기로 결심했나이다. 만일 제가 두 마음을 갖게 된다면 벌을 내려 주십시오.

라고 하며 진영공에게 비단 속옷을 건내 준다.

이렇듯 진영공은 하희를 너무나도 좋아한 나머지 그 하징서가 18세가 되자 군권을 총괄하는 사마라는 직책까지 주었다. 하지만 진영공은 하희를 만난 후부터 하희에게 푹 빠져 정사를 돌보지 않고 하희의 아들 하징서는 음탕한 어머니의 이야기를 들으며 괴로워하고 부끄러워했다고 한다.

반면에 하징서는 바른 청년 엄격한 장수로서 군을 잘 통솔하고 있었는데 하희의 집에서 진영공, 공손녕, 의행보 세사람이 음담패설을 늘어놓다가 진영공이 하징서는 누구를 닮았지?라고 화두를 던지게 된다. 공손녕과 의행보는 서로 자신의 아들일지 모른다고 하다가 하희가 남자관계가 복잡해서 하징서의 아빠가 누구인지 알 수 없을 것이라고 농담을 한다. 이에 분노의 게이지가 풀업된 하징서는 진영공을 화살로 쏘아 중이고 군대를 앞세워 태자 오를 군주에 앉히고 진성공으로 추대한다.

혼란을 틈타 초나라로 도망을 간 공손녕과 의행보는 초나라 장왕에게 하징서가 반란을 일으켰다고 고하였고, 이에 장왕은 군대를 이끌고 진나라로 쳐들아가 진을 결국 멸하며 하징서와 하희를 잡아낸다. 하희를 만난 장왕은 그녀의 아름답고 요염한 모습에 반해 버리고 만다. 그래서 그녀를 빈으로 삼으려 하자 초나라 굴무장군이 하희는 같이 있으면 안 되는 요녀이자 반역자의 어미이므로 제후들이 극심하게 반대할 것이므로 극구 말리게 돼. 결국 굴무장군의 반대로 하희는 얼마 전에 아내를 잃은 양로라는 나이가 많은 사람과 결혼을 하게 되어 목숨을 건졌으나 아들 하징서는 죽음을 면치 못하게 된다.

한편 초나라가 정나라를 침범했을 때 진나라가 정나라를 도와주러 와서 정나라 땅에서 진나라와초나라가 전투를 벌이는 필의 전투에 양로가 참전했다 죽게 되었다. 이 사이 하희는 양로의 아들 흑요를 유혹해 통정을 했다고 한다. 이렇듯 하희는 본인과 관련된 불륜 및 패륜으로 나쁜 소문이 퍼져 매우 난처한 상황에 처하게 된다.

3. 경국지색

그 와중에 하희가 초장왕의 빈으로 발탁되는 것을 극구 말렸던 굴무는 사실 하희를 마음에 두고 있었다. 그래서 하희에게 그녀의 고향인 정나라로 가라고 이르며 본인도 초나라를 떠나 곧 만나자고 한다. 이에 하희는 양로의 시체를 찾는다며 정나라로 가고 굴무는 장왕에게 노나라를 치기 위해 제나라의 협력을 구하러 사신으로 다녀오겠다고 하며 정나라로 가서 하희와 결혼하고 진나라로 가게 된다. 진나라 군주 진경공은 굴무를 받아들이며 땅까지 선사하고 굴무라는 이름을 무신으로 개명한다. 한편 굴무의 배신에 크게 분노한 초나라 자반은 굴무 일가친척을 모조리 살해하고 양로의 아들이자 하희와 불륜을 저지른 흑요도 죽이고 굴무의 친척 소유 전답, 노예, 처첩을 모조리 차지한다. 자반은 진나라에 뇌물을 주어 굴무를 쫓아내겠다고 초공왕에게 의지를 밝히지만 초공왕은 무신이 선왕을 위해 충성한 일들은 이번의 죄를 덮을 만하다며 자반을 만류한다. 자반의 행동에 크게 분노한 무신은 원수를 반드시 갚겠다며 직접 군사를 일으켜 오나로로 건너가 오나라 군사와 합류해 군사들을 직접 훈련시킨 후 초나라를 공격해 초나라 남쪽 국경지대인 주래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한편 초나라가 정나라땅에서 진나라와 전투를 벌였을 때 초나라는 참패하고 초공왕은 진나군이 쏜 화살을 맞아 한쪽 눈을 잃게 되고 초나라 장군 자반은 패전의 책임을 지며 자결하고 만다. 결국 초나라의 패자 지위는 완전히 상실하게 된다.

결국 그녀로 인해 군주 2명, 대부 대신 5명, 그녀의 외아들까지 능지처참형으로 죽었으며 오나라와 초나라 사이에 전쟁이 일어나 수만 명이 죽고 초나라 무신(굴무) 일가가 도륙을 당하게 되고 초나라는 패권국의 지위를 내놓아야 하는 형국까지 치닫게 된다.

하희의 죽음에 대해서는 어떤 이야기도 남아있지 않다. 이 정도면 비참한 최후를 맞이했다는 내용으로 끝을 맺어야 하는데 무신과 더불어 남은 인생을 즐기며 잘 살았던 것으로 보이며 두 사람 사이에 낳은 딸도 색기가 넘쳤다고 한다. 그 딸은 진나라 대부 숙향과 결혼해 양이아를 낳았다고 한다.

Daddy's Point of View ======

과거에 여자는 남자의 소유물이며 사회적으로도 남편에 따라 지위가 결정이 되었다. 그래서 여자는 남자에게 자신을 어필하기 위해 외모를 가꾸었으며 미녀로 태어나면 그보다 좋은 조건을 가질 수는 없다. 반면에 남자는 예전에는 출신 가문이 모든 것을 결정했고 지금에 와서는 돈이 최고의 덕으로 되고 있다. 결국 남자는 돈, 여자는 외모 이 등식이 생긴 것이지. 물론 많은 부분에서 치열한 이견을 낼 수 있어. 맞고 틀리고를 떠나서 인간의 이면에는 여성의 외모는 항상 이슈가 되고 있는 것이다.

지금은 남자도 외모를 가꿔야 하는 세상이고 여자도 돈을 소유하면 과거의 남자만큼 권력과 권세를 누릴 수 있는 세상이니 남자와 여자에게 구분되는 중요점은 사실 없어 보인다. 그래서 어쨌든 외모를 매력적으로 꾸미는 것에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하희 #춘추전국시대 #방중술 #공손녕 #의행보 #진영공 #무신 #굴무 #경국지색 #진경공

반응형